연세대학교 분자뇌영상기술 연구실 소개


연세대학교 분자뇌영상기술 연구실(The Laboratory of Molecular Neuroimaging Technology, MoNET)은 기능자기공명영상, 확산텐서영상, 양전자방출 단층촬영, 경두개 자기 자극, 전기뇌파도/자기뇌파도 등의 복합 뇌영상 응용 기법들을 개발하고 이론신경생물학을 이용하여 뇌기능 연구를 수행하는 고급 뇌영상 기법 연구실이다.

뇌 연구는 다양한 레벨에서 일어나는 현상(행동, 기능적, 구조적, 생체분자 등)을 탐지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다중 스케일, 복합 기법적(multi-scale and multi-modal)인 연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뇌를 이해하고 진단과 치료로, 나아가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뇌의 다중 속성을 반영하는 다양한 측면의 관찰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통합하여 해석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복합 뇌영상에 의한 정보 처리 기술이 필수적인데 이는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이해에 기초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복합 뇌 영상 기법을 이용하고 개발하여 정상적인 뇌의 활동 원리 뿐만 아니라 신경계 정신질환계 발달장애등을 진단하고 그 기전을 연구하는 도구로 사용하려 하고 있다. 또한 임상 연구의 범위를 넘어서 개인의 마음, 나아가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뇌의 역할과 원리를 이해하는 연구들도 병행하고 있다.

MoNET에서 진행하는 뇌연구는 다학제간 연구가 필수적이어서, 신경과학, 정신과학, 재활의학 팀 등과 임상 뇌연구를 진행하고 인문 사회과학 팀과 응용뇌과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oNET 연구실은 뇌영상연구기법 개발과 함께 이론신경모델을 수립을 통한 뇌질환 극복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정신 건강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oNET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핵의학과, 세브란스 의생명과학부,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 에 소속되어 있다.



MoNET의 연구 분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뇌 연결체학과 이론신경생물학 연구를 통한 뇌의 기전 이해
2. 기초 및 임상 뇌연구를 위한 다중 모드 뇌영상 기법 개발
3. 실시간 fMRI와 뇌 해독을 통한 마음 읽기
4. 언어적, 소통적 그리고 미적 뇌의 이해
5. 수술계획 및 의학적 진단을 위한 의학영상 처리, 정합 및 분할


Post Doctor, 대학원생, 연구원 모집




2013년 초겨을, 어느 맑은 날.

Contact Us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로 50 우편번호 120-752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핵의학과
MoNET 연구실


오시는 길



전화번호

MoNET 연구실 : +82-2-2228-4868
비서실 : +82-2-2228-4869
Fax : +82-2-393-3035





college of medicine, Yonsei Universitybk21 MEDSCI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