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연구실의 강지영 연구교수는 이번 NeuroImage 저널에 Energy landscape analysis of the subcortical brain network unravels system properties beneath resting state dynamics 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최대엔트로피모델(pairwise Maximum Entropy Model)을 이용하여 fMRI실험 데이터를 재현하고, 그 결과로부터 에너지 함수를 이용하여, 휴지기 상태의 뇌 시스템 에너지 경관 해석을 수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어떤 뇌활동 패턴이 안정적으로 나타나는지 또 그 안정적인 상태간의 이동이 어떤 확률로 일어나며, 어떤 시스템적 특성에 관련되는지를 평가하였으며, 체계적인 변화를 통해 휴지기 뇌는 1) 가장 많은 안정 상태를 가지며, 2) 하나의 노드나 연결을 조금 변화 시키는 것으로도 에너지 경관의 안정 상태의 수를 급격히 줄일 수 있게 준비된 상태에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휴지기 뇌가 가장 여러 가능성을 포함하는 상태에 있으며, 외부 자극이 있을 때 특정 뇌영역 활동이나 연결 변화를 통해서 큰 뇌 동역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준비된 상태 (“ready-to-go”)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논문]